컨텐츠 검색
포스코ICT와 유튜브 운영자 꿈에 도전하세요~

포스코ICT 2022. 11. 2. 15:43

- 포스코 그룹사와 함께 장애인 대상 영상 기획, 촬영, 편집 등 전 과정 교육
- 장애인 대상 유튜브 공모전 열어…’장애인식 개선’, ‘사회문제 해결’ 등 주제
- 컨텐츠 제작 교육 후 공모전 개최, 우수자는 취업 기회 제공해 사업진출 지원

 

그림 그리기를 유난히 좋아해 만화가라는 어릴 적 꿈을 가지고 있던 임종민씨.

그는 어려운 가정 형편에 학비를 마련하기 위해 공장에서 일을 하다 오른손을 크게 다쳐 만화가라는 꿈을 포기하고 살아간다. 그는 비록 그림은 못 그리지만 자신이 만든 골판지 종이 인형으로 유튜브 만화영화 만들기에 도전한다. 어릴 적부터 가슴에 꾸었던 하지만, 이루지못했던 꿈을 유튜브로 이루기 위해 새로운 도전을 하고 있는 종민씨다.

이런 종민씨의 도전은 한 기업의 장애인 지원 프로그램으로 이룰 수 있게 됐다. 포스코 그룹의 IT기업인 포스코ICT는 유튜브 운영자로 활동하고자 하는 장애인들의 꿈을 지원하기 위해 포스코 그룹사들과 유튜브 콘텐츠 공모전을 개최했다. 이른바 “꿈을 그린(Green)다” 프로젝트다.

 

공모전은 △장애에 대한 인식 개선, △환경 등 사회문제 해결, △문화/예술/요리 등 3개 주제로 공모전이 진행되었고, 232개 팀이 참여할 정도로 높은 관심 속에 진행되었다. 1, 2차 심사를 통해 12개 팀을 선발되었고, 11월 1일 최종 심사를 통해 보건복지부장관상, 환경부장관상, 포스코ICT 사장상 등을 선정해 시상식을 열었다.

특히, 올해는 공모전에서 우수한 성적으로 입상한 참여자에게 포스코 그룹사에 취업기회를 제공하는 등 장애인들의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계획이다. 포스코ICT 기업시민사무국 관계자는 “유튜브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영상 제작과정을 교육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여기서 배운 솜씨를 실전에서 마음껏 뽐낼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공모전을 개최하게 되었다” 면서 “유튜브 영상이라는 매개를 통해 장애인들이 우리 사회와 활발하게 소통하고, 이를 통해 자신의 꿈을 그릴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이번 프로그램의 목적이다” 고 설명했다.

한편, 포스코ICT는 포스코엠텍, SNNC, 포스코플로우, 포스코휴먼스, 포스웰 등 그룹사들1과 함께 지난 5월부터 약 3개월간 영상 제작을 위한 기획 및 편집부터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특화 컨텐츠 제작 등의 심화 교육을 제공해왔다. 이와 함께 성남, 광양 지역에서는 유튜브 컨텐츠 영상 기획 및 편집 교육을 진행하며, 공모전에 참가하고자 하는 장애인들을 지원해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