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검색
포스코ICT의 데이터 연금술사 3인을 소개합니다!

포스코ICT 2021. 4. 5. 09:37

 

과거 산업의 쌀이 철강과 반도체였다면 4차 산업혁명 시대인 지금은 산업의 쌀이 ‘데이터’라고들 말하죠, 강력한 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하고 경쟁사보다 얼마나 많은, 다양한 데이터를 확보해 어떻게 분석, 활용하는지가 기업의 경쟁력을 좌우하는데요.

 

 

이러한 측면에서 요즘 가장 각광받는 분야가 Data Analytics로, 그 능력을 공인하는 국가공인 데이터분석 전문가 자격인 ADP(Advanced Data Analytics Professional)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최근 포스코ICT 직원 3명이 이 자격증을 최종 획득했다고 하는데요, MES사업부의 이봉해 PM과 AI/Big data기술그룹의 민의영 책임, 엄수상 연구원입니다.

 

ADP는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원에서 주관하는 국내 유일한 빅데이터 분야 국가공인 자격입니다. 데이터 처리, 분석 기술에 대한 지식을 평가하기 위해 응시자격에 실무 경력은 필수! 심도있는 필기와 실기시험이 진행되는데요. 자격증명을 발급하기 시작한 2015년부터 현재까지 합격률은 2%로, 총 합격자가 100명이 안되는 고 난이도의 시험이라고 합니다. 지난 2020년 4차 시험에서는 전국에서 9명의 합격자가 나왔는데, 이 중 세 명이 포스코ICT의 직원들이라고 하니 다시 한 번 놀랍네요~!

 

 

향후 ADP 자격을 취득한 엔지니어는 데이터 분석 목표를 정의하고, 분석 대상을 도출해 결과 활용 시나리오를 구체화 하는 ‘데이터 기획’, 모델링과 검증, 테스트, 적용 등을 수행하는 ‘데이터 처리’, 정보 구조를 분석해 시각화에 시나리오를 개발하는 ‘시각화’ 업무를 수행할 역량을 공인받게 됩니다.

 

요즘 특히 빅데이터가 더욱 각광을 받게 되면서, 클라우드, AI 등 관련 기술 개발자들에 대한 산업계의 니즈도 커지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최근 온라인에는 ADP 합격 수기와 스터디그룹 모집 등 관련 글들이 종종 눈에 띄고 있는데요, 포스코ICT 직원들은 어떤 합격 노하우를 가지고 있는지 한 번 들어볼까요?

 

 

“데이터 분석업무 수행 역량을 스스로 향상해 고객으로부터 신뢰도를 높이자는 목적으로 팀원들과 함께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실제로 자격증을 취득한 이후 MES3.0 프로젝트에 참여하며 현업에게 데이터분석을 가이드하는데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 통계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고, 다양한 분석방법과 알고리즘 등 공부할 범위가 너무 넓어 힘들었는데요, 한차례 낙방의 쓴맛을 본 뒤 알고리즘별로 나만의 예제를 만들어보는 등 불철주야하여 얻은 결과라 더욱 의미있습니다. 이번 기회를 계기로 더욱 자신감을 갖고 좀 더 깊은 공부를 하기 위해 인공지능 분야 석사과정에 도전해보고 싶습니다.”

 

 

“저는 현재 기업부실을 예측하는 ‘CREDEX’ 개발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자격증을 취득하며 습득한 내용들은 업무에도 꽤 많이 활용될 것 같은데요, 우선 기업의 부실과 정상을 구분하는 부분에서 복잡한 알고리즘 튜닝을 적용하여 모델을 고도화하는데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 비정형데이터를 활용해 뉴스기사를 크롤링하여 텍스트분석을 한다면 좀 더 정교한 기업부실 예측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빅데이터 지식들을 어떻게 활용할지가 무궁무진하게 떠오르는데요~ 이번 자격증 취득이 저뿐만 아니라 회사가 진행하는 사업들에도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도록 더욱 열심히 해보겠습니다!”

 

 

“ADP 자격증이 어렵다고들 하는 이유는 정말 많은 내용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실기는 여러 권의 서적을 마스터하는 수준으로 준비해야 하는데요, 저는 이 과정에서 함께 공부한 동료들이 큰 힘이 되었습니다.

 

퇴근 후와 주말 동안 공부를 하다보면 중간중간 포기하고 싶은 생각이 들기도 하는데, 같이 준비하는 분들이 있었기에 끝까지 해낼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저는 입사 후, ‘정형 데이터’를 다루는 프로젝트를 주로 해왔는데요, 이번 자격증 취득 등 이 분야에서 목표를 달성해 나가고 있는 것처럼 음성, 영상, 텍스트를 기반으로 한 비정형 데이터 분야에서도 역량을 쌓아 성과를 내고 싶습니다!”

 

 

담당 업무를 빈틈없이 소화해내면서 새로운 기술로 자신을 업그레이드 해나가는 모습이 무척 멋진데요!

 

4차 산업혁명의 시대! 데이터를 기반으로 모든 의사결정이 이루어지고, 인공지능이 우리의 현장 곳곳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우리 모두 기술 전문가로 힘차게 도전해보는건 어떨까요? 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