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물류’라는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다

포스코ICT 2020. 3. 13. 17:18



포스코ICT 최근 GS홈쇼핑 군포 신물류센터 분류시스템 구축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완료했습니다. 포스코ICT는 GS홈쇼핑이 경기도 군포에 건립하는 4개 층, 연면적 4만121㎡(1만2,137평) 규모의 TV홈쇼핑·모바일 및 인터넷쇼핑 통합 물류센터에 상품 자동분류를 위한 소터, 송장 부착을 위한 오토라벨러, 구분구, 컨베이어벨트 등 각종 설비를 설치하고 통합 제어시스템 구축을 추진했습니다. 포스코ICT 인천공항 수하물 관리시스템 구축과 운영 경험을 기반으로 수주에 성공해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완료한 현장으로 안내하겠습니다.


 



이번 사업에는 지멘스-대성산업, 반더란데-현대무벡스, 디마틱 등 쟁쟁한 글로벌 물류기업들이 뛰어들어 포스코ICT와 경쟁을 펼쳤습니다. 포스코ICT는 물류센터 구축 경험은 전무했지만, 초대형 복합물류인 인천국제공항 수하물관리시스템을 구축, 운영해온 기술력과 노하우를 기반으로 고객사에 최적의 제안을 함으로써 글로벌 기업을 제치고 사업에 첫 진입을 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BHS 물류분야의 기술력을 입증한 것은 물론,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는 물류센터 구축사업에 본격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교두보를 확보했다는 것에 의미가 깊습니다.




 



이번 사업을 통해 GS홈쇼핑의 군포 신물류센터는 고성능 크로스벨트 소터를 적용해 상품을 고속으로 자동분류하고 처리효율을 높였습니다. 크로스벨트 소터 시스템은 초속 2.4미터로 구동되면서 시간당 1만5천개의 상품을 고속으로 분류합니다. 주요 라인에는 스윙 컨베이어를 설치해 한 라인에 물량이 집중되거나 장애가 발생했을 때 라인을 신속하게 변경하는 등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그 결과 GS홈쇼핑의 군포 신물류센터는 시간당 상품 처리용량이 5,000박스에서 15,000박스로 확대되고, 기존 50% 수준이었던 상품 자동분류율도 95%로 크게 향상되었다고 합니다. 오토라벨러 시스템을 도입해 수작업으로 부착하던 운송장 작업도 자동화했습니다. 국내 최초로 시간당 2,700박스를 고속 오토라벨링하는 것으로, 비정형 상품에 적용되는 오토라벨러 시스템 중 최고 수준입니다.  







프로젝트의 진행을 맡아온 김현 PM은 사업 초기에 어려움도 있었다고 말합니다. “회사의 물류센터 구축 경험이 전무하다 보니 고객사에서는 선입견을 갖고 불안과 의심의 눈으로 바라보기도 했었죠. 이를 해소하기 위해 고객사 임직원을 대상으로 회사가 운영하고 있는 초대형 물류설비인 인천공항 BHS 현장을 둘러보는 기회를 제공하며 신뢰를 쌓아 나갔습니다.”







전담 프로젝트 수행인력 8명 외에도 사업부의 많은 직원들이 포스코ICT의 첫 물류센터 구축사업 성공을 위해 14개월간 함께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시운전을 위해 첫 실배송 상품을 처음 소팅시스템에 올렸던 순간이 이번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가장 보람 있고 기억에 남는 순간이라고 프로젝트 팀원들은 이야기 합니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안정적인 시운전과 시스템 안정화를 마쳤으며 오는 4월 물류센터 정식 오픈을 앞두고 있습니다. 군포 물류센터는 GS홈쇼핑의 물류허브 기능을 담당하게 될 중요한 곳으로, 고객사는 이번 분류시스템 구축을 통해 배송 경쟁력을 확보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기존 물류센터와 비교해 설비의 성능이 매우 뛰어나며, 소음이 적고 안전이 강화되어 근무환경 측면에서도 많은 개선이 이루어졌다고 고객사에서도 높이 평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최근 택배, 유통업계는 배송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물류센터 인프라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국내 물류센터 구축시장 규모는 년간 5,600억원 규모로 추정되고 있으며, 매년 성장률은 7.5%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포스코ICT는 이번 GS홈쇼핑 레퍼런스를 기반으로 한진택배 물류센터 등 택배 허브센터, 유통 물류센터의 자동화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인천공항 BHS와 이번 GS홈쇼핑 프로젝트를 통해 확보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향후 확대가 예상되는 분류물류 시장에서 우리 포스코ICT가 활약해 나갈 모습을 기대해 봅니다.

 


Posted by 포스코ICT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