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VS한국-신입사원 편] 수미짱&우수미로 불리는 그녀가 전한다

포스코ICT 2015. 4. 30. 15:21


포스코ICT SWP 사업부의 우수미 Manager, 환한 웃음이 매력적인 그녀의 가지고 있는 물건들에는 유난히 일본에 관한 것들이 가득하다. 일본 잡지, 캔디 등등심지어 그녀의 SNS을 보면 여기저기 난무하는 일본어 때문에 놀라움을 금치 못하게 되는데

 

 

 

일본 IT 회사에서 총무성 프로젝트의 현역으로 뛴 인재 중에 인재 !!

일본에서의 4, 한국에서 4년의 회사 생활을 통해 조금은 이색적인 경력을 가지고 있는 그녀는, 4년 동안의 일본 회사 생활이 그 어느 것과도 바꿀 수 없는 자신만의 특별하고 소중한 추억으로 남아 있다고 한다. 그래서 비슷하면서도 미묘하게 다른 두 나라 일본과 한국에 대해 그녀에게 물었다!!

 

 

자 그럼 지금부터 수미짱으로 불리던 그녀, 우수미 Manager 전하는 두근두근 일본 회사 입성기 그 생생한 이야기를 한번 들어보도록 하자!

 

 

일본에서의 첫 출근 날 나는 나름 잘 보이고 싶은 마음에 가지고 있는 옷 중에 제일 비싸고, 마음에 드는 밝은 색 톤의 정장 한 벌을 골라 입고 당당하게 입사식이 열리는 강당으로 향했다.

 

 

 

신입사원으로서 밝은 첫 이미지를 연출하고 싶었던 나는 하나같이 똑같이 검은색으로 옷을 맞춰 입은 일본 입사 동기들 덕분에 입사 첫날부터 엄청난(?) 주목을 끌게 되었다. 거기다 회사의 첫 외국인 직원이었으니, 일본 회사 생활을 하는 내내 그날의 에피소드는 언제나 술자리의 안주 거리가 되어 나를 꼬리표처럼 따라다녔다.

 

지금에서야 웃으며 얘기할 수 있지만.. 일본 첫 출근 날, 튀는 것에 대한 민망함 이란 알 수 없는 기분과 함께 느껴버린 신선한 문화 충격은 쉽게 잊을 수 없는 사건 중의 하나가 되었다.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은 일본이라는 나라가 유독 자기 색깔을 확실하게 표현하는 니폰 스타일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할 것이다. 하지만 이런 이유에서 많은 일본인들이 회사에서도 자신의 개성과 스타일을 맞춰 옷을 입을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큰 오산이다. 자신의 개성의 맞는 옷을 입는 다는 건 회사가 아닌 사적인 공간에서만 통하는 것일 뿐!!

 

 

 

 

같은 동양권에 반말과 존댓말이 있는 한국과 일본의 직장 생활은 크게 보면 다르지 않다. 두 나라 모두 일개미라고 불릴 만큼, 서양에 비해 많은 양의 업무를 소화해 내는 것이 현실이다.

 

 

 

 

하지만 회사 조직의 문화를 보면 조금씩 차이를 보이는데, 그 중 한국 사람이 일본 조직에서 생활하게 될 때 특히 주의해야 할 점은 바로 회사 내 선후배 관계다 !!

 

학생으로 무려 7년이나 시간을 보내고 일본 회사로 취업을 하게 된 난, 나보다 최소 2살에서 최대 5살이나 어린 일본인 선배를 5명이나 모시는 나이 많은 막내로 포지셔닝 하게 되었다. 일본의 경우 남자들이 군대를 가지 않으니, 일본 여자와 남자들의 취업 시기가 빠른 편이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5명이나 되는 어린 선배들을 모시게 된 건 어찌 보면 당연한 일인지도.

 

 

하지만 문제는 직장 내 나이 많은 사람이 있으면 어느 정도 호칭이나 존칭 에 배려를 해주는 한국과는 달리 일본에서의 나이 많은 막내의 생활에 적응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었다. 매번 반말을 툭툭 던지는 어린 직장 선배에게 너 왜 계속 반말이니?” 반문하고 싶은 적이 한두 번이 아니었지만, 다행히 큰 사고 없이 무사히 회사 생활을 마무리 했다.

 

 

 

 

그렇다면 일본의 취업시장은 어떨까?

 

일본도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불경기에 취업은 어렵고, 취준생의 생활은 빡빡하기는 매 한가지다. 다들 똑같은 검은 정장을 입고 면접을 보러 오는 모습이 한국과 그렇게 큰 차이가 있어 보이지는 않는다. 혹 일본 취업에 관심이 있는 분이 있다면 아래 취업 사이트를 참고해 보시라.

 

 

리쿠르또 : 사이트 바로가기

 

리쿠나비: 사이트 바로가기

그리고 혹시 한국의 미생처럼 일본의 회사 생활을 엿볼 수 있는 드라마를 찾고 있는 사람이 있다면 이 드라마를 보는 것을 추천한다.

 

 

추천 드라마 : 리치맨푸어우먼 보러가기

 

 

수미짱의 생생한 경험을 통해 살펴 본 일본 신입사원 생활기 잘 보셨나요? 한국 회사 생활과 비슷하면서도 특색 있는 일본 회사의 문화를 엿볼 수 있었던 좋은 기회였던 것 같습니다. : D

 

혹시 일본 회사 생활에 대해서 더 궁금한 점 있다면? 댓글로 남겨 주세요!! 우수미 Manager의 생생한 경험을 토대로 궁금증에 대한 답변 남겨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Posted by 포스코ICT

댓글을 달아 주세요